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영화 각본
    영화 각본

    영화는 시각과 청각을 통해 관객들에게 감동과 재미를 선사하는 대표적인 복합 예술 장르입니다. 그중에서도 각본은 영화 제작의 핵심 요소로서, 시청자들에게 사랑받는 영화로 남기 위해서는 기억에 남는 영화 각본을 창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영화 각본을 만들기 위한 3가지 요소로서 입체적인 등장인물, 극적 갈등, 인상적인 대사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체적인 등장인물

    입체적인 등장인물은 기억에 남는 영화 각본 창조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영화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하며 시청자들이 영화 속 세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바로 살아 숨 쉬는 듯한 생생한 인물의 창조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각본 작가가 입체적인 등장인물을 창조하는 것은 필수불가결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물의 성격, 배경, 습관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단순히 주인공은 착하고 용감하다는 식의 평면적인 성격 묘사로는 입체적인 등장인물을 창조할 수 없습니다. 주인공이 어떤 환경에서 자랐는지, 어떤 경험을 했는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등에 대한 세세한 탐구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등장인물의 내면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동기와 심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이 가난한 환경에서 자랐다는 가정을 해본다면 돈에 대한 집착이나 타인에 대한 불신과 같은 특성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주인공이 유년 시절 부모로부터 괴롭힘을 받은 경험이 있다면 타인에 대한 거부감이나 우울증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등장인물의 과거의 경험과 성장 배경 등을 면밀히 탐구해야 인물의 고유한 개성이 만들어지고 입체적인 등장인물의 단초가 됩니다. 다음으로는 등장인물의 언어와 행동 패턴에도 세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성격과 부합되는 말투, 습관, 제스처 등을 통해 시청자들이 등장인물의 개성이 되는 부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신중하고 조용한 성격의 인물은 차분하게 말하고 움직이며, 활발하고 활동적인 인물은 다소 성급한 말투와 크고 과장된 제스처의 행동을 취할 것입니다. 이처럼 각본 작가가 등장인물의 내면과 외면을 세밀하게 설계하는 작업은 입체적인 등장인물을 창조하는 것에 있어서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입체적인 등장인물 기억에 남는 영화 각본 창조의 핵심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극적 갈등

    각본 작가가 입체적인 등장인물들을 만들어냈다면, 다음 과제는 바로 이들 간의 극적 갈등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흥미진진한 스토리와 긴장감 넘치며 기억에 남는 영화 각본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등장인물들 사이의 다양한 갈등 관계를 구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갈등의 유형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등장인물 내부의 갈등입니다. 일전에 언급한 것처럼 등장인물의 과거 경험이나 심리적 특성에 기인한 내면의 갈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이 정의를 추구할 것인지 아니면 이기적으로 자신의 욕망을 선택할 것인지 사이에서 갈등하거나 과거의 트라우마로 인해서 타인을 신뢰하지 못하는 모습 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등장인물 간의 갈등입니다. 이는 성격, 가치관, 목표 등의 차이로 말미암은 인물 간의 대립 관계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정의로운 경찰과 교활한 범죄자, 사랑하는 연인 사이의 갈등, 이념 차이로 인한 대립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등장인물 간의 갈등은 극적 갈등을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특히 이러한 내적, 외적 갈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이 부패한 세상에 맞서 싸우지만,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을 지켜야 한다는 딜레마에 빠지는 경우 등이 존재합니다. 이처럼 다층적인 갈등 구조를 설계하게 되면 시청자들은 극적 긴장감과 몰입도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갈등의 정도와 양상을 점진적으로 고조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반부에서는 작은 충돌로 시작해서 후반부로 갈수록 점차 크고 복잡한 갈등의 양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시청자들의 호기심과 기대감 등을 지속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 이러한 극적 갈등 설계를 설계한다는 것은 기억에 남는 각본을 만드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인상적인 대사

    기억에 남는 영화 각본 창조의 마지막 핵심 요소로는 인상적인 대사를 들 수 있습니다. 앞에서 살펴본 입체적인 인물 설계와 극적 갈등 구축이 영화 속 세계를 생동감 있게 만들어낸다면, 그러한 세계를 시청자들의 마음속에 깊이 새기는 것은 바로 인상적인 대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대사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수준을 넘어서 등장인물의 성격, 심리 상태와 더 나아가서는 영화 전체의 주제와 메시지를 함축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 상황을 헤쳐나가려면 용기와 지혜가 필요할 거야. 그게 내가 그토록 원하는 바이기도 하지라는 대사에는 주인공의 고민, 결의, 성장 과정 등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성 있는 말투와 표현을 통해 등장인물의 개성을 생생하게 드러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말투와 어휘, 문체 등을 등장인물의 성격과 배경에 맞게 구성해서 인상적인 대사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수준이 높은 인물은 우아하고 격식이 있는 언어를 사용하게 하고, 거친 환경에서 자란 인물은 통속적이고 비속어가 섞인 말투를 사용하게 하여 대사를 구성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시청자들이 등장인물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대사의 함축성과 여운도 인상적인 대사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순하게 사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함축적인 의미와 여운을 주는 대사를 만들어야 합니다. 시청자들이 그 대사에 담긴 메시지와 의미를 한번 더 생각하게 되며 이는 기억에 남는 영화 각본이 만들어지는데 핵심이 되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있어서 행복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나 우리는 결국에 누구나 혼자라는 것을 깨달았지 등과 같은 대사가 그러한 대사의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인상적인 대사를 창조한다는 것은 기억에 남는 각본 창조에 있어서 마지막 핵심요소로서 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를 위해 각고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